디자이너 기본 구성

디자이너 화면 살펴보기

Brity RPA의 자동화 시나리오인 프로세스를 소유할 수 있는 상위 객체로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① 일반 프로젝트 
② 헤드리스 프로젝트 
③ 프로세스 플로우 
위 세 가지 항목들은 봇이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방식에 따라 구분됩니다. 

각 설명에 대해서는 프로젝트, 프로세스 플로우, 헤드리스 프로젝트를 참고하세요.
일반 프로젝트와 헤드리스 프로젝트는 디자이너 화면 구성이 동일하지만 프로세스 플로우는 구성이 다릅니다. 여기서는 디자이너의 각 구성과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프로젝트 화면 살펴보기

일반 프로젝트와 헤드리스 프로젝트의 디자이너 화면 구성을 살펴보고 사용법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은 화면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화면

번호

설명

1

메뉴와 툴바

2

프로젝트

3

라이브러리

4

캔버스

5

변수, 공용 리소스, 출력

6

속성

메뉴와 홈

메뉴

디자이너 타이틀바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

프로젝트나 프로세스, 태스크의 생성, 열기, 저장 및 디자이너 환경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메뉴

번호

설명

1

새로운 프로젝트나 프로세스 플로우를 만듭니다.

2

저장된 프로젝트나 프로세스 플로우를 엽니다.

3

디자이너를 추가적으로 실행하여 프로젝트나 프로세스 플로우를 엽니다.

4

최근에 작업한 파일을 엽니다.

5

현재 작업 중인 파일을 저장합니다.

6

최근 수행한 프로세스의 수행 결과 및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서버나 패키지에서 프로젝트나 프로세스 플로우를 가져옵니다.

8

프로젝트나 프로세스 플로우를 서버에 배포하거나 패키지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9

레코딩 기능으로 프로젝트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툴바의 녹화 버튼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10

디자인한 프로젝트를 실행하거나 중지합니다.

11

프로젝트, 라이브러리 뷰 등 화면에 표시할 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2

CPU 및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고 검사할 수 있습니다.

13

디자이너 및 서버, 라이선스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4

디자이너의 개요, 샘플, 튜토리얼, 사용자 가이드, 단축키, 교육 수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

디자이너의 오픈소스 라이선스, 로그, 버전과 패키지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

디자이너를 종료합니다.

설정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보기, 객체 지정, 녹화, 언어 등의 디자이너 사용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설정

번호

설명

1

기본 탭 : 디자이너 언어 등 기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보기 탭 : 디자이너 사용 중 발생하는 팝업 등의 보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3

객체 지정 탭 : 자동화 대상 객체 지정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4

녹화 탭 : 시나리오 자동 녹화와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5

엔진 탭 : 자동화 실행 시 사용되는 엔진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6

서버 탭 : 디자이너와 연계되는 서버와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7

라이선스 탭 : 라이선스와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디자이너설정

번호

설명

1

[언어] 디자이너 표시 및 화면 설명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자동 저장 Interval(분)] 프로세스 혹은 작업 편집 시, 자동으로 임시 저장될 간격을 설정합니다.

3

[로그인 브라우저] SSO 로그인에 사용할 브라우져 타입을 설정합니다.

4

[기본 프로젝트 경로] 프로젝트를 저장할 기본 경로를 설정합니다. 권한 체크를 클릭하면 설정한 폴더의 접근에 대한 권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기

디자이너설정

번호

설명

1

[실행 팝업 보기] 프로세스 또는 작업 실행 시 디자이너 화면을 최소화할지 선택하는 팝업을 표시합니다.

2

[실행시 최소화] 프로세스 또는 작업 실행 시 디자이너를 최소화합니다.

3

[실행 추적] 실행 시 현재 어느 스텝이 실행 중인지 추적하여 표시합니다.

4

[실행 결과 보기] 실행 종료 시에 자동으로 실행 결과 보기를 표시합니다.

5

[확장프로그램 알림 보기] 확장 프로그램 추가 시 알림 여부를 설정합니다.

6

[속성 가이드 표시] 라이브러리 각 속성 항목 아래 속성에 대한 설명을 표시합니다.

7

[메시지박스 자동 닫기(초)] 지정한 시간이 경과하면 메시지 박스를 자동으로 닫습니다. ‘0’초를 입력하면 메시지 박스를 자동으로 닫지 않습니다.

8

[크롬 결과이미지 사용] 리포트에 크롬 라이브러리 대상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활성화 시, 이미지 저장을 위해 브라우저가 깜빡입니다. HeadlessChrome에서는 활성화 여부와 관계없이 항상 동작합니다.

9

[열린 탭 모두 닫기] 실행 후 프로세스 또는 작업 실행을 완료한 후 열려 있는 모든 탭을 닫을지 설정합니다.

10

[디버그 로그 보기] 출력창에서 디버그 로그를 표시합니다.

11

[액티비티 추천 기능] 시나리오 작성시 다음 액티비티 추천 기능 사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이 기능은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동작합니다.

객체 지정

디자이너설정

번호

설명

1

[검사옵션 자동설정 팝업보기] 객체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검사 옵션을 팝업으로 표시합니다.

2

[검사옵션 자동설정] 자동화 수행 시, 객체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검사 옵션을 디자이너가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3

[인덱스 자동설정 팝업보기] 인덱스 자동 설정 팝업을 표시합니다.

4

[인덱스 자동설정] 동일한 속성을 가진 객체 간의 인덱스(순번)를 자동으로 지정합니다.

5

[객체 지정 도움말 팝업보기] 객체 지정 도움말 팝업을 보여줍니다.

6

[Invoke를 기본값으로 사용] Invoke를 기본값으로 사용합니다.

7

[하위 객체 영역 표시] 객체 지정 시 하위 객체 영역까지 표시합니다.

8

[캡쳐 이미지 숨기기] 액티비티 대상 캡처 이미지를 숨길지 설정합니다. 활성화하면 액티비티 카드에서 대상 객체를 선택하는 경우에 캡처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녹화

디자이너설정

번호

설명

1

[녹화도움말 팝업 보기] 녹화 도움말 팝업을 보여줍니다.

2

[자동변환전 내용 비활성화(해제시 삭제)] 녹화 결과를 자동 변환하기 전에 녹화된 내용을 다이어그램에서 비활성화로 남길지 삭제할지 설정합니다.

3

[녹화된 스텝이름을 상세이벤트 정보로 표시] 녹화된 스텝 이름을 상세 이벤트 정보로 표시할지 설정합니다. 이 옵션은 레코더로 녹화된 프로젝트에만 적용됩니다.

엔진

디자이너설정

번호

설명

1

[모든 앱 정리] 안정적인 자동화 실행을 위해 프로세스에 의해 실행된 모든 앱을 종료합니다.

2

[신규 앱 정리] 안정적인 자동화 실행을 위해 봇에 의해 실행된 모든 앱을 종료합니다.

3

[변수 타입 검사] 실행 중 선언된 변수 타입에 다른 타입의 값이 할당되는지 검사합니다.

4

[스텝 이미지 최대 개수] 수행 화면을 저장할 이미지 최대 개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텝이 10개이고 최대 개수를 3으로 하면 마지막 3개인 8, 9, 10번째 스텝 실행 시 화면이 저장됩니다.

5

[수행이력 백업 개수] 백업할 수행 이력 개수를 설정합니다.

6

[스텝 결과 최대 개수] 리포트에 저장할 스텝 결과 최대 개수를 설정합니다. 0을 입력하면 리포트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7

[변수 타입 검사] 실행 중 선언된 변수 타입에 다른 타입의 값이 할당되는지 검사합니다.

8

[구버전 라이브러리 사용] Web 라이브러리와 같은 구 버전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9

[DirectX 화면 캡쳐 사용] 화면 캡쳐시 DirectX 기술을 이용하여 캡쳐 할 수 있도록 합니다.

10

[크롬 기본 대기 시간] 크롬 라이브러리의 실행 결과가 불안정할 경우, 실행 환경의 성능에 따라 필요한 수준의 기본 대기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1

[디버그 모드] 디자이너의 디버깅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디버그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 프로세스 수행 시 에러가 발생하면 이전에 수행했던 변수값을 저장하여 변합니다.

12

[변수 모니터링] 디버그 모드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 현재 실행 중인 스텝 시점에서의 변수들의 값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변수값은 현재 스텝이 실행되기 직전의 값이 표시됩니다.

13

[원격 봇 사용] 원격 봇 사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사용함 : 프로세스 실행 시 원격지의 정보를 입력하는 팝업이 표시되고 사용자가 설정한 원격지 봇에서 프로세스가 실행됩니다.

서버

시스템 프록시 사용 여부, 서버 IP, OCR 서버 URL을 포함한 디자이너 서버 설정을 변경하시려면, 메뉴에서 설정 > 서버 설정을 클릭하세요.

서버설정

번호

설명

1

서버 IP 정보를 설정합니다.

2

서버 Port 정보를 설정합니다.

3

시스템 서버 프록시를 사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4

[내보내기 > 서버로 배포하기]로 프로젝트를 배포할 때 프로젝트를 압축한 패키지의 최대 용량을 설정합니다. 제한 용량은 서버의 설정이나 네트워크 정책에 따라 정해집니다.

5

파일 타입의 공용 리소스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할 경로를 설정합니다.

도움말

샘플

디자이너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에 대한 샘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학습> 샘플 실행하기 를 실행하세요.

50페이지

샘플 파일은 설치 파일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파일을 내려받은 후 지정 경로에 저장하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샘플 사용하기를 참고하세요.

업데이트 관리자

메뉴에서 도움말 > 업데이트 관리자 를 클릭하세요.

50페이지

업데이트 관리자는 디자이너 로그인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관리자를 참고하세요.

홈 화면

디자이너 타이틀바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홈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

디자이너설정

번호

설명

1

새 프로젝트 팝업을 표시합니다.

2

새 헤드리스 프로젝트 팝업을 표시합니다.

3

새 프로세스 플로우 팝업을 표시합니다.

4

최근 파일 목록을 표시합니다.

5

추천 튜토리얼 목록을 표시합니다.

6

샘플 목록을 표시합니다.

7

https://brityworks.ai/solution/casestudies/list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8

https://www.youtube.com/c/BrityRPA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9

https://brityworks.ai/community/forum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학습

디자이너설정

번호

설명

1

디자이너 구성 다시 보기를 시작합니다.

2

추천 튜토리얼 목록 팝업 표시합니다.

3

새 프로세스 플로우 팝업을 표시합니다.

4

샘플 목록 팝업을 표시합니다.

5

https://brityworks.ai/community/learn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6

https://www.samsungsdsbiz.com/help/RPA_User_2_5_0#3909fad467fcc826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7

https://brityworks.ai/community/forum?board_id=1&category=109&offset=1&limit=6&pageType=list&isPrivate=false&isGroup=false&selectedAll=false&moreClickFlag=true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8

https://brityworks.ai/solution/marketplace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열기

열기를 클릭하면 윈도우 탐색기가 팝업되고 선택한 프로젝트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프로젝트가 오픈됩니다.

디자이너설정

툴바

녹화, 실행, 저장, 복사, 삭제, 접어보기, 펼쳐보기를 포함한 디자이너 사용을 위해 필요한 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툴바

번호

설명

1

[실행] 현재 열려 있는 프로세스나 작업을 실행합니다.

2

[녹화] 사용자의 PC 화면 제어 상황을 녹화하여 작업 절차를 자동 설계합니다.

3

[저장] 현재 열려 있는 프로세스나 작업을 저장합니다.

4

[모두 저장] 열려 있는 프로젝트의 모든 프로세스나 작업을 저장합니다.

5

[실행 취소] 캔버스 안에서 마지막으로 한 실행을 취소합니다.

6

[다시 실행] 취소한 작업을 다시 실행합니다.

7

[붙여넣기] 복사한 노드를 붙여넣습니다.

8

[복사] 선택한 노드를 복사합니다.

9

[블록 만들기] 선택한 액티비티를 블록으로 감쌉니다. 블록은 접었다 펼 수 있어서 복잡하고 긴 프로세스를 설계할 때 유용합니다.

10

[줄여서보기] 액티비티 카드의 크기를 줄입니다. 액티비티 카드 크기를 줄이면 캔버스 창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그룹 접기] 세로로 연결된 노드를 선택하여 접을 수 있습니다.

12

[비활성화] 선택한 액티비티를 비활성화합니다. 비활성화한 액티비티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13

[반전] 선택한 액티비티 이외의 모든 액티비티를 선택합니다.

14

[전체 찾기] 액티비티명, 변수명, 설명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15

[뒤로 탐색] 현재 선택된 액티비티 카드 이후에 선택되었던 액티비티 카드로 이동합니다.

16

[앞으로 탐색] 현재 선택된 액티비티 카드 이전에 선택되었던 액티비티 카드로 이동합니다.

17

[이동] 차트를 이동에 관련된 이동모드, 미니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8

[차트 뷰] 현재 뷰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차트뷰/그리드 뷰]로 선택가능하며 선택된 상태가 버튼에 나타납니다.

19

[최근 수행 결과 보기] 최근에 프로세스 또는 작업을 수행한 결과를 탭(클릭) 또는 팝업(더블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

[최대화] 프로젝트, 라이브러리, 속성창 등을 숨기고 캔버스창을 최대화합니다.

21

[레이아웃초기화] 화면 레이아웃을 디자이너 설치 시의 기본 설정값으로 초기화합니다.

22

[화면확대/축소] 캔버스 창을 확대하거나 축소합니다.

23

[로그인/로그아웃] 서버에 로그인하거나 로그아웃할 수 있습니다.

24

[공지사항] 로그인 시, 서버의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5

[잘라내기] 선택한 노드를 잘라내기 합니다.

26

[삭제] 선택한 노드를 삭제합니다.

27

[복사 이력 보기] 복사한 노드의 이력을 확인합니다.

28

[이동 모드] 차트를 이동할 수 잇는 이동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9

[미니맵] 캔버스 하단에 미니맵 화면을 표시합니다.

30

[그리드 뷰] 캔버스 내의 액티비티를 표(그리드) 형태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31

[차트 뷰] 캔버스 내의 액티비티를 차트 형태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디자이너로 작성한 결과물인 프로젝트를 계층 구조로 보여줍니다. 프로세스, 작업, 공유 작업, 이벤트, 커스텀 라이브러리, 리소스로 구성됩니다.

1.1.2 프로젝트

프로젝트의 각 구성 요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프로젝트 구성 요소, 프로세스 플로우 구성 요소, 헤드리스 프로젝트 구성 요소를 참고하세요.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에 있는 액티비티를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캔버스에 옮겨서 자동화 업무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그룹 뷰

자동화 업무를 구성할 때 사용되는 액티비티가 대상 앱이나 기능에 따라 분류되어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는 FlowControl, App, Net, Excel, System, Orchestrator, Chrome, ImageRecognition, SAP, Outlook, DataConverter의 11가지로 분류됩니다.

1.1.3 라이브러리

자동화 업무 유형 뷰

자동화 업무를 구성하는 유형 별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전체 라이브러리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3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 검색

상단의 라이브러리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여 라이브러리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라이브러리가 아니라도 검색어를 통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1.1.3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 설정

라이브러리 탭에서 상단의 클릭하여 라이브러리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번호

설명

1

라이브러리 뷰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자동화 업무 유형 뷰입니다.

2

전체 라이브러리 목록을 표시합니다. 목록에서 선택/선택해제하여 라이브러리를 추가/제거 할 수 있습니다.

3

선택된 라이브러리 목록을 표시합니다. 선택된 목록 중에서 X버튼을 클릭하여 라이브러리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4

라이브러리 그룹 정렬 방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라이브러리 그룹 내 액티비티 정렬 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캔버스

라이브러리의 액티비티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플로차트 형태로 작업을 구성하는 영역입니다.

캔버스2

차트 이동 메뉴

차트뷰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메뉴버튼으로 
평상시에는 접혀져 있다가 클릭하면 펼쳐져서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좌우 스크롤모드, 이동모드, 미니맵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각각의 버튼은 토글로 동작된다.

공용 리소스, 변수, 출력

공용 리소스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용 리소스 목록을 표시합니다.

공용 리소스는 자주 사용되는 파일(File)이나 문자열(String)을 오케스트레이터에 배포해 두고, 사용자들이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동일 테넌트에 속한 사용자 간에 공유되며, 관리자 포털(Admin Portal)에서 관리자가 생성, 수정, 관리합니다.  

일반 사용자는 공용 리소스를 디자이너에서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용 리소스를 불러올 때는 오케스트레이터에 접속해야 하므로 디자이너가 로그인 상태일 때만 가능합니다.

공용리소스

서버에 로그인된 상태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공용 리소스 목록이 나타납니다. 목록에서 원하는 공용 리소스를 선택해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공용리소스 리스트 팝업

공용 리소스의 특징

공용 리소스의 분류(카테고리)와 암호화 유형

공용 리소스의 분류(카테고리)

보안 정책 적용 가능 여부


파일 (File)

문자열 (String)

일반

O

O

보안데이터(Secure)

O

O

크리덴셜(Credential)

X

O

암호화 유형 - 시큐어(Secure)와 크리덴셜(Credential)의 차이

크리덴셜(Credential)은 시큐어(Secure)보다 한층 더 강화된 암호화 모듈이 적용됩니다. 
패스워드와 같은 주요 보안 데이터에는 크리덴셜(Credential)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변수

작업 중인 프로젝트 내에서 활용될 변수를 선언하는 영역입니다.
새 변수를 추가할 때마다 변수명이 var+번호로 자동 할당되어 생성됩니다.
범위에 따라 'this.' 혹은 'Global.'이 변수명 앞에 부여됩니다.

변수

번호

설명

1

[이름] 변수명을 설정합니다.

2

[초기값] 변수의 초기값을 설정합니다. 초기값을 설정하면 변수에 어떠한 값을 할당하지 않더라도 해당 값을 갖게 됩니다. (팝업창 버튼)을 클릭하여 에디터 타입을 Any 타입이나, 스크립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기값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3

[타입] 데이터의 유형에 따라 드롭다운 박스에서 아래 8가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Any: String, String Format(DateTime, DirectoryPath, ...), Integer, Double 등을 포함하여 디자이너에서 지원 가능한 모든 타입을 포함합니다.

- String: 문자 형식의 값을 지원합니다. ' '(작은따옴표) 안에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 Boolean: true/false 중 하나의 값을 지원합니다.

- Integer: 정수 형태의 숫자 형식의 값을 지원합니다.

- Double: 소숫점을 포함한 숫자 형식의 값을 지원합니다.

- Date: 날짜 형식의 값을 지원합니다. 입력 형태는 '연-월-일(YYYY-MM-DD)'입니다.

- Array1D: 1차원 배열 형식의 값을 지원합니다. (예: ['a', 'b', 'c'])

- Array2D: 2차원 배열 형식의 값을 지원합니다. (예: [[1,2], [3,4], [5,6]])

4

[범위] 사용 범위나 목적에 따라 드롭박스에서 아래 4가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Normal: 동일 프로세스나 작업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his.변수명의 형태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 Input: 프로세스나 작업 간 변수 값을 주고 받는 파라미터로 사용합니다. 해당 프로세스나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전달 받는 입력값을 의미합니다. this.변수명의 형태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 Output: 프로세스나 작업 간 변수 값을 주고 받는 파라미터로 사용합니다. 해당 프로세스나 작업을 수행 완료했을 때 전달 받는 출력값을 의미합니다. this.변수명의 형태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 Global: 프로젝트 내의 모든 프로세스와 작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lobal.변수명의 형태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5

[설명] 변수에 대한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6

[마커] 변수가 사용된 스텝에 마커를 표시합니다.

클릭하여 On 상태로 지정 시 마커가 표시되고, Off 상태로 지정 시 마커가 해제됩니다.

마커의 색상을 바꾸려면 변수를 우클릭한 후 컨텍스트 메뉴에서 '색상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출력

프로세스나 작업 수행 시 로그를 출력하는 화면입니다. 
현재 진행 상황 및 에러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력

로그 타입 선택

INFO, NOTICE, WARN, ERROR 로그 중 사용자가 확인하고 싶은 타입의 로그를 선택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01

로그 설정

출력 창 우측에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여 로그 타입 별 색상 지정, 키워드 지정, 디버그 로그 보기 사용 유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01

라이선스01

번호

설명

1

INFO 로그 색상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2

NOTICE 로그 색상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3

WARN 로그 색상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4

ERROR 로그 색상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5

키워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6

지정한 키워드의 색상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7

디버그 로그 보기 유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함 선택 시, 로그 창 우측에 DEBUG, TRACE 로그 버튼이 표시됩니다.

라이선스01

로그 검색

로그창에서 Ctrl+F 를 입력하면 검색 창이 표시되고,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01

번호

설명

1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2

검색어를 탐색합니다.

3

이전 찾기를 합니다.

4

다음 찾기를 합니다.

5

검색 창을 종료합니다.

로그 복사, 전체 선택, 모든 로그 삭제

출력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시 메뉴에서 복사/ 전체 선택/모든 로그 삭제 기능을 제공합니다.

라이선스01

속성

디자이너에서 선택한 객체(프로젝트, 프로세스, 작업, 이벤트, 라이브러리, 액티비티 카드 등)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속성을 조회하거나 설정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프로젝트의 속성 화면

속성-프로젝트

프로세스의 속성화면

속성-프로세스

라이브러리의 속성 화면

액티비티 카드의 속성 중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속성은 속성명에 '*'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필수 입력 항목에 내용을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는 속성 입력란의 테두리가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속성-TextInput액티비티카드

라이브러리 탭에서 하위 액티비티 카드가 아무것도 선택되지 않아야, 속성 창에 해당 라이브러리에 대한 설명이 표시됩니다. 만약 하위 액티비티 카드가 선택되었다면, 다른 라이브러리를 선택했다가 다시 해당 라이브러리를 선택하여 라이브러리 설명을 속성 창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액티비티 카드의 속성 화면

액티비티 카드의 속성 중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속성은 속성명에 '*'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필수 입력 항목에 내용을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는 속성 입력란의 테두리가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속성-TextInput액티비티카드

액티비티 카드의 필수 입력 항목을 입력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캔버스에서도 해당 액티비티 카드가 붉은색 라인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성-액티비티카드-입력X

액티비티 카드 별로 다른 속성 정보가 표시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각 카드의 속성 화면을 참고하세요.

액티비티 카드의 속성 화면 : 최소한의 입력으로 빠르게 설정하기

액티비티 카드의 속성 입력 시, 최소한의 입력으로 빠르게 설정하기를 체크하면 사용자가 확인 해야 하는 주요 속성만 표시되며 간편하게 속성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속성 미완료 상태에서는 아래와 같이 상단에 붉은 색으로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속성-TextInput액티비티카드

필수 속성이 모두 입력 되고 실행 가능한 상태가 되면 속성창 상단의 텍스트가 아래와 같이 푸른색으로 변경됩니다.

속성-TextInput액티비티카드

변수 및 속성 입력 어시스턴트

변수 및 속성 입력 어시스턴트는 변수의 초기값 혹은 속성값의 입력을 돕습니다.
변수 혹은 속성의 값 형식에 따라 다양한 값 편집기를 제공하고, 변수와 내장 변수를 활용하고 값 변환 함수등을 활용하여 DataConverter 액티비티를 사용하지 않고 변수 혹은 속성값을 한 번에 입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 밖에, 스크립트 편집기를 통해 직접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작성하여 필요한 값을 생성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속성 어시스턴트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형식에 따라 값 입력하기

[형식에 따라 값 입력하기]를 선택하면 변수 혹은 속성의 값 형식에 따라 사용 가능한 [값 입력 형식] 목록을 제공하고, 선택한 [값 입력 형식]에 따라 값 입력 화면이 변경됩니다. 사용자가 값을 입력하면 값의 형식을 검사하여 비정상적인 입력값인 경우 오류 내용을 표시합니다.

변수(사용자가 생성한 값) 사용하기

[변수(사용자가 생성한 값) 사용하기]를 선택하면 변수창에서 생성한 [생성되어 있는 변수]를 입력값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변수를 바로 사용하거나 [사용 가능한 함수]를 선택하여 변수의 값을 변환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선택한 함수에 따라 추가로 [매개변수]를 입력해야 할 수 있습니다.

[변수(사용자가 생성한 값) 사용하기]는 속성의 입력에서만 표시되면 변수의 초기값 입력시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내장 변수(봇이 제공하는 기본 값) 사용하기

[내장 변수(봇이 제공하는 기본 값) 사용하기]를 선택하면 봇에서 제공하는 기본 값을 변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에 직접 값 입력하기

[스크립트에 직접 값 입력하기]를 선택하면 원하는 값을 생성하는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작성하여 변수 혹은 속성의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패턴

패턴은 재사용을 위한 라이브러리 액티비티의 집합입니다.
프로젝트 내에서 사용자가 직접 플로차트를 구성하여 하나의 액티비티 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턴의 플로차트는 프로세스, 작업, 공유작업, 라이브러리 및 다른 패턴을 이용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패턴은 작업(태스크)과 구성 요소가 같지만, 작업(태스크)과 달리 선언되어 있는 변수를 범위(Normal/Global/Input/Output)와 상관없이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사용자 패턴 만들기

패턴을 만드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프로젝트 좌측 하단 패턴 저장소 탭에서 새 패턴을 생성하고 플로차트를 완성합니다.

  1. 패턴 저장소에서 사용자 패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 패턴을 선택하세요.

라이브러리템플릿생성(프로젝트화면)

  1. 새 패턴 팝업창에서 패턴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라이브러리템플릿생성팝업

2 이미 만들어져 있는 플로차트에서 패턴으로 만들고 싶은 영역을 선택해 생성합니다.

  1. 플로차트에서 패턴으로 생성할 영역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세요.

  2. 표시된 바로가기 메뉴에서 패턴으로 변환하기 를 클릭하세요.

라이브러리템플릿생성(플로우차트)

  1. 새 패턴 팝업창에서 패턴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라이브러리템플릿생성팝업

패턴 사용하기

원하는 사용자 패턴을 마우스 드래그 드랍을 통해 프로세스 내에 추가합니다.

번호

설명

1

패턴 저장소에서 생성을 원하는 패턴을 선택합니다.

2

드래그 드랍을 통해 프로세스 내의 원하는 대상 링크에 놓습니다.

프로세스 플로우 화면 살펴보기

프로세스 플로우는 서버에 배포된 여러 프로세스를 조합하여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플로우는 아래와 같은 화면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세스 플로우

번호

설명

1

메뉴와 툴바

2

프로세스 플로우

3

원격 프로세스 추가

4

라이브러리

5

캔버스

6

공용 리소스, 변수, 출력

7

속성

메뉴와 툴바

프로세스 플로우의 생성, 열기, 저장 및 디자이너 환경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와 달리 프로세스 플로우는 서버에 배포한 후 그 서버에서만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환경인 디자이너에서는 실행할 수 없습니다.
프로세스 플로우는 서버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포털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메뉴

프로세스 플로우는 디자이너에서 직접 실행할 수 없습니다. 메뉴에서 '최근 수행 결과', '녹화하기', '실행하기'가 비활성 상태가 됩니다.

프로세스 플로우 화면

툴바

각 버튼별 기능은 프로젝트 화면의 툴바와 동일합니다.
단, 디자이너에서 직접 실행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툴바의 '녹화', '실행' 버튼은 비활성 상태가 됩니다.

프로세스 플로우 화면

프로세스 플로우

프로세스 플로우는 프로세스로만 구성됩니다.
아래 화면은 프로세스 플로우 프로젝트 하위의 프로세스를 계층 구조 형식으로 보여주는 예입니다.

프로세스 플로우 화면

원격 프로세스 추가

원격 프로세스를 우클릭하여 원격 프로세스 추가를 선택하면 가져오기 창에서 서버에 배포된 프로세스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가 로그인 상태여야 합니다. 
검색된 프로세스를 작업 중인 프로세스 플로우 하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원격 프로세스에 우클릭 하여 원격 프로세스 추가 메뉴를 선택하세요.

프로세스 플로우 화면

  1. 가져오기 화면에서 'purchase'라는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프로세스 이름에 'purchase'가 포함된 프로세스들이 조회됩니다. 프로세스 플로우에 추가하려는 프로세스를 선택하고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프로세스 플로우 하위로 해당 프로세스가 추가됩니다.

  2. 이때 실행 타입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실행 타입별로 검색 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플로우_프로세스 검색 추가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는 11개의 라이브러리가 있지만, 프로세스 플로우는 'ProcessFlow 라이브러리'만 있습니다. 프로세스 플로우 전용 라이브러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he internal link is invalid.를 참고하세요.

프로세스 플로우_라이브러리

번호

설명

1

Favorite(즐겨찾기)*

*주로 사용하는 액티비티 모음(라이브러리 내 액티비티 우측의 별표를 클릭하여 활성화하면 저장됩니다.)

2

ProcessFlow 라이브러리

캔버스

라이브러리의 액티비티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플로차트 형태로 작업을 구성하는 영역입니다.

프로세스 플로우_캔버스

공용 리소스/변수/출력

프로젝트의 공용 리소스, 변수, 출력과 동일한 기능을 하는 화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로젝트 구성 요소를 참고하세요.

속성

디자이너에서 선택한 객체(프로젝트, 프로세스, 작업, 이벤트, 액티비티 카드 등)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속성을 조회하거나 설정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CallProcess 액티비티 카드의 속성 화면

프로세스 플로우 전용 액티비티 카드인 CallProcess의 속성 화면입니다. 
아래 예시 화면에서는 'BaseProcess'라는 이름의 프로세스를 호출합니다.

프로세스 플로우_속성

프로젝트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는 업무 자동화를 위한 구성 요소들을 하나로 묶는 단위입니다.
프로젝트 구성 요소는 다음의 7가지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전체

프로젝트 만들기 - 빈 프로젝트에서 시작

  1. 메뉴 화면에서 새로 만들기 > 새 프로젝트를 클릭하세요.

프로젝트만들기

  1. 새 프로젝트 팝업창에서 프로젝트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고, 빈 프로젝트에서 시작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 프로젝트 팝업

[ 프로젝트 이름 작성 시 주의 사항 ]

- 띄어쓰기(공백) 불가

- 첫 글자에 숫자 입력 불가

- 특수문자 입력 불가 (!,@,#,$,(), …)

- '-'(bar) 입력 불가, '_'(underbar) 입력 가능

  1. 빈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라이브러리 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그룹 뷰를 선택하면 기본 라이브러리 그룹 목록이 우측에 표시되고, 자동화 업무 유형 뷰를 선택하면 자동화 업무 유형 목록이 우측 목록에 표시됩니다.

새 프로젝트 팝업

새 프로젝트 팝업

  1. 사용할 라이브러리를 추가/삭제 하려면 라이브러리 그룹 뷰를 선택하고 사용 라이브러리 선택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1. 라이브러리 설정 팝업에서 라이브러리를 선택 또는 선택 해제하여 라이브러리를 추가/삭제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설정 완료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라이브러리 설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라이브러리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새 프로젝트 팝업

  1. 라이브러리 설정 완료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 프로젝트 팝업

  1. 빈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라이브러리 뷰에 선택한 라이브러리 그룹만 표시됩니다.

새 프로젝트 팝업

  1. 자동화 업무 유형 뷰를 선택한 경우 아래와 같이 라이브러리 뷰가 구성됩니다.

새 프로젝트 팝업

프로젝트 만들기 - 템플릿 프로젝트에서 시작

  1. 메뉴 화면에서 새로 만들기 > 새 프로젝트를 클릭하세요.

프로젝트만들기

  1. 새 프로젝트 팝업창에서 프로젝트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고, 템플릿 프로젝트에서 시작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 프로젝트 팝업

[ 프로젝트 이름 작성 시 주의 사항 ]

- 띄어쓰기(공백) 불가

- 첫 글자에 숫자 입력 불가

- 특수문자 입력 불가 (!,@,#,$,(), …)

- '-'(bar) 입력 불가, '_'(underbar) 입력 가능

  1. 활용하고 싶은 템플릿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 프로젝트 팝업

  1. 선택한 템플릿 프로젝트에 설정된 라이브러리 그룹 목록이 우측에 표시됩니다. 사용할 라이브러리를 추가/삭제 하려면 라이브러리 설정하기 를 클릭하세요.

새 프로젝트 팝업

  1. 라이브러리 설정 팝업에서 라이브러리를 선택 또는 선택 해제하여 라이브러리를 추가/삭제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설정 완료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라이브러리 설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라이브러리 설정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새 프로젝트 팝업

  1. 도움옵션의 액티비티 어시스턴트를 자동으로 시작합니다. 를 체크한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 프로젝트 팝업

도움 옵션 : 액티비티 어시스턴트를 자동으로 시작합니다. 를 체크한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젝트 생성 후 액티비티 어시스턴트가 자동으로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1. 선택한 템플릿을 기반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라이브러리 뷰에 선택한 라이브러리 그룹만 표시됩니다.

새 프로젝트 팝업

프로젝트 구성 요소

프로세스

프로세스는 하나의 자동화 시나리오로서 봇에서 수행하는 업무 단위입니다.
빈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MyProcess'라는 이름의 프로세스가 기본으로 생성됩니다.

프로젝트_프로세스

프로세스 만들기

  1. 프로젝트 화면에서 프로세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 프로세스를 선택하세요.

새 프로세스 만들기

  1. 새 프로세스 팝업창에서 프로세스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후 생성을 클릭하세요.

새프로세스만들기

[ 프로세스 이름 작성 시 주의 사항 ]

- 띄어쓰기(공백) 불가

- 첫 글자에 숫자 입력 불가

- 특수문자 입력 불가 (!,@,#,$,(), …)

- '-'(bar) 입력 불가, '_'(underbar) 입력 가능


※ 프로젝트 이름 작성 시의 주의 사항과 동일합니다.

프로세스 만들기 - 템플릿으로부터 만들기

  1. 프로젝트 화면에서 프로세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 프로세스를 선택하세요.

새 프로세스 만들기

  1. 새 프로세스 팝업창에서 프로세스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고 템플릿으로부터 만들기를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프로세스만들기

[ 프로세스 이름 작성 시 주의 사항 ]

- 띄어쓰기(공백) 불가

- 첫 글자에 숫자 입력 불가

- 특수문자 입력 불가 (!,@,#,$,(), …)

- '-'(bar) 입력 불가, '_'(underbar) 입력 가능


※ 프로젝트 이름 작성 시의 주의 사항과 동일합니다.

  1. 활용하고 싶은 템플릿을 선택한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프로세스만들기

도움 옵션 : 액티비티 어시스턴트를 자동으로 시작합니다. 를 체크한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젝트 생성 후 액티비티 어시스턴트가 자동으로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액티비티 어시스턴트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프로세스 구성의 예시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 작업, 라이브러리를 가져와 구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_예시

작업(태스크)

작업(태스크)은 프로세스의 모듈 단위의 하나로 동작합니다.
프로세스는 봇이 수행하는 자동화 업무 단위인 반면에, 작업은 봇이 수행할 수 없습니다.

작업 만들기

비어있는 새 작업을 생성하고 플로차트를 완성합니다.

  1. 프로젝트 화면에서 작업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 작업을 선택하세요.

새작업만들기0

  1. 새 작업 팝업창에서 작업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후 생성을 클릭하세요.

새작업만들기1

[ 작업 이름 작성 시 주의 사항 ]

- 띄어쓰기(공백) 불가

- 첫 글자에 숫자 입력 불가

- 특수문자 입력 불가 (!,@,#,$,(), …)

- '-'(bar) 입력 불가, '_'(underbar) 입력 가능


※ 프로젝트 이름 작성시의 주의 사항과 동일합니다.

작업 만들기 - 템플릿으로부터 만들기

템플릿을 활용하여 새 작업을 생성하고 플로차트를 완성합니다.

  1. 프로젝트 화면에서 작업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 작업을 선택하세요.

새작업만들기0

  1. 새 작업 팝업창에서 작업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고, 템플릿으로부터 만들기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작업만들기1

[ 작업 이름 작성 시 주의 사항 ]

- 띄어쓰기(공백) 불가

- 첫 글자에 숫자 입력 불가

- 특수문자 입력 불가 (!,@,#,$,(), …)

- '-'(bar) 입력 불가, '_'(underbar) 입력 가능


※ 프로젝트 이름 작성시의 주의 사항과 동일합니다.

  1. 활용하고 싶은 템플릿을 선택한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작업만들기1

도움 옵션 : 액티비티 어시스턴트를 자동으로 시작합니다. 를 체크한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젝트 생성 후 액티비티 어시스턴트가 자동으로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작업 만들기 - 플로우 차트에서 만들기

이미 만들어져 있는 플로차트에서 작업으로 만들고 싶은 영역을 선택해 생성합니다.

  1. 플로차트에서 작업으로 생성할 영역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세요.

  2. 표시된 바로가기 메뉴에서 작업 생성을 클릭하세요.

라이브러리템플릿생성(플로우차트)

작업 구성의 예시

작업은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프로세스, 다른 작업, 라이브러리를 가져와 구성할 수 있습니다.

태스크_예시

공유 작업

오케스트레이터에 배포 및 공유되어 있는 프로세스나 작업을 디자이너로 가져와서 자동화 프로세스의 한 모듈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서버에 배포되었으나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에는 공유 작업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서버에 배포한 후 활성화된 프로세스와 작업만 디자이너에서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공유 작업이 필요한 예

다음과 같은 경우에 공유 작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 작업 가져오기

  1. 디자이너에서 서버에 로그인하세요.

  2. 프로젝트 화면에서 공유 작업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서버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하세요.

공유작업 가져오기

  1. 가져오기 팝업창에 조회된 프로젝트 하위의 프로세스나 작업을 선택한 후 가져오기를 클릭하세요. Ctrl 키나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프로세스나 작업을 선택하면 두 개 이상의 공유 작업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공유작업 가져오기 팝업

번호

설명

1

[실행 타입] 일반 프로젝트(Foreground), 헤드리스 프로젝트(Background) 중 하나의 유형이 조회됩니다.

2

[타입] 프로세스(Process), 작업(Task) 중 하나의 유형이 조회됩니다.

3

[검색어] 프로젝트 또는 프로세스/작업을 기준으로 검색됩니다.

4

[프로젝트] 프로젝트 이름이 조회됩니다.

5

[프로세스/작업] 프로세스 또는 작업 이름이 조회됩니다.

6

[버전] 프로세스나 작업의 버전이 조회됩니다.

7

[작성자] 최종 수정한 사용자의 ID가 조회됩니다.

8

[수정일] 최종 수정한 날짜가 조회됩니다. (YYYY-MM-DD)

9

[설명] 공유 작업에 대한 설명이 조회됩니다.

공유 작업 활용의 예시

공유 작업은 디자이너에서 프로세스나 작업을 구성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은 작업과 동일하기 때문에 가져 온 공유 작업의 유형과 상관 없이 디자이너에서 활용 시에는 모두 'Task'로 표시됩니다.

공유작업 활용의 예시

이벤트

이벤트는 프로세스나 작업과 마찬가지로 플로차트 형식으로 구성이 가능하며, 다음 표와 같이 프로세스, 작업, 액티비티 수행 중 특정 시점에 호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이벤트 호출 객체

수행 전(OnBefore)

수행 후(OnAfter)

수행 중(OnError)

프로세스

O

O

O

작업

O

O

O

액티비티

X

X

O

- 수행 전(OnBefore), 수행 후(OnAfter): 오류 발생 유무와 관계 없이 이벤트를 호출합니다.

- 수행 중(OnError): 수행 중 에러 발생 시에만 이벤트를 호출합니다.

이벤트 만들기

  1. 프로젝트 화면에서 이벤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 이벤트를 선택하세요.

새이벤트만들기

  1. 새 이벤트 팝업창에서 이벤트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후 생성을 클릭하세요.

새이벤트 만들기 팝업

[ 이벤트 이름 작성 시 주의 사항 ]

- 띄어쓰기(공백) 불가

- 첫 글자에 숫자 입력 불가

- 특수문자 입력 불가 (!,@,#,$,(), …)

- '-'(bar) 입력 불가, '_'(underbar) 입력 가능


※ 프로젝트 이름 작성 시의 주의 사항과 동일합니다.

이벤트 사용의 예시

이벤트는 자동화 프로세스 수행 전, 중, 후 시점에 에러 발생 시, 특정 액션을 호출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프로젝트 화면에서 이벤트를 호출하고자 하는 프로세스나 태스크를 더블클릭하면 속성창에 onBefore, onAfter, onError 콤보박스가 나타납니다.
플로차트에서 프로세스, 태스크, 액티비티를 더블클릭하면 속성창에 onError 콤보박스가 나타납니다. 

각 콤보박스별로 이벤트를 호출하는 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onBefore : 수행 전
· onAfter : 수행 후
· onError : 수행 중 에러 발생 시
  1. 이벤트를 생성하여 플로우 차트에 '테스트입니다.'라는 메시지 박스가 나타나도록 합니다.

이벤트_샘플_실행_예시

커스텀 라이브러리

커스텀 라이브러리는 외부 라이브러리를 참조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외부 라이브러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리소스

프로젝트에서 자주 쓰이는 파일을 리소스로 등록하여 지정된 경로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 추가하기

  1. 프로젝트 화면에서 리소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리소스 추가를 선택하세요.

리소스 등록

  1. 파일 탐색기에서 리소스로 등록할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하세요.

리소스_파일탐색기

리소스 활용하기

글로벌 변수로 지정된 파일 경로를 사용하여 리소스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Global.ResourcesDir + '리소스명.확장자'

리소스활용예제

그룹

프로젝트 하위의 구성요소들이 많아지는 경우 용도나 목적에 따라 폴더로 분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그룹에 다른 여러 하위 그룹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폴더를 생성할 수 있는 프로젝트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새 그룹을 만들려면 다음의 절차를 따르세요.

  1. 프로젝트 화면에서 작업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 그룹을 클릭하세요.

NewGroup

  1. "새 그룹" 팝업창에서 새로 만들 그룹의 이름을 입력한 후 생성을 클릭하세요.

새 그룹이 생성됩니다.

그룹 이동하기

프로세스, 작업, 커스텀 라이브러리, 패턴 그룹 내 또는 그룹 밖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위치를 변경할 작업을 선택한 후 마우스로 드래그해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세요.

작업이 열려 있는 경우에는 작업을 닫은 후 이동하세요.

프로세스 플로우

프로세스 플로우 개요

프로세스 플로우는 업무 흐름의 자동화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나의 프로세스 플로우는 여러 프로세스를 호출하여 프로세스 간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일반 프로세스와 프로세스 플로우의 차이점

[ 일반 프로세스 - 단위 업무의 자동화 ] 
일반 프로젝트는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동화 업무 실행의 단위로 동작합니다. 
이러한 개별 업무의 자동화는 사람의 개입 없이 종료할 수 있는 업무 단위를 의미합니다. 

[ 프로세스 플로우 - 업무 흐름의 자동화 ] 
이미 만들어져 있는 프로세스를 조합하여 처리 순서와 흐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상호 작용이 필요한 업무 흐름을 프로세스 플로우 서버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플로우의 특징

대기 동작 추가하기

프로세스 플로우는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방식이 아닌 비동기 방식입니다. 
프로세스가 순차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경우에는 앞 프로세스가 종료되기까지 기다리는 동작을 적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로그인하기 프로세스를 완료한 후 메일 작성하기 프로세스를 진행해야 할 경우 두 프로세스 사이에 WaitForMultipleEvents카드를 추가합니다.

번호

설명

1

로그인하기

2

'로그인하기' 프로세스 수행 완료 대기

3

메일 작성하기

4

'메일 작성하기' 프로세스 수행 완료 대기

프로세스 플로우 만들기

  1. 메뉴 화면에서 새로 만들기 > 새 프로젝트 플로우를 클릭하세요.

새 프로세스 플로우 만들기

  1. 새 프로세스 플로우 팝업창에서 프로세스 플로우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후 생성을 클릭하세요.

새 프로세스 플로우 만들기 팝업

[ 프로세스 플로우 이름 작성 시 주의 사항 ]

- 띄어쓰기(공백) 불가

- 첫 글자에 숫자 입력 불가

- 특수문자 입력 불가 (!,@,#,$,(), …)

- '-'(bar) 입력 불가, '_'(underbar) 입력 가능


※ 프로젝트 이름 작성 시의 주의 사항과 동일합니다.

프로세스 플로우 구성 요소

프로세스 플로우는 서버에 배포된 프로세스로 구성하며, 서버에서 불러온 프로세스들은 프로세스 플로우 전용 라이브러리로 연결하여 업무 흐름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프로세스 플로우에 프로세스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1 추가를 원하는 프로세스가 서버에 배포된 후 승인이 완료된 상태여야 합니다. 
     - 프로세스 목록과 승인 여부는 사용자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디자이너에서 서버에 로그인된 상태여야 합니다. 
     - 디자이너 우측 상단에 있는 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서버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플로우 라이브러리

프로세스 플로우 라이브러리의 주요 액티비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세스 플로우 라이브러리 주요 액티비티

구분

주요 액티비티

프로세스 흐름 제어

If, IfThen, Loof, For, Foreach, While, Delay, TerminateFlow, Break, Continue

정보 설정

AddDateTime, Assign, AssignDateTime, RequestAsset, ExecuteScript

이벤트 발생 대기

WaitEmail, WaitHttp, WakeUp, WaitForMultipleEvents

프로세스 실행

CallProcess, CallRestAPI

각 액티비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rocess Flow 전용 라이브러리를 참고하세요.

헤드리스 프로젝트

헤드리스 프로젝트 개요

헤드리스(Headless)란?

헤드리스 방식은 화면을 점유하지 않는 백그라운드 방식으로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을 병렬 처리할 수 있습니다. 헤드리스 방식을 활용하면 하나의 봇이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을 수행하므로 자동화 업무의 수행 속도와 봇 자원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점유로 인한 임의의 동작 발생으로 생기는 오류를 차단하여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구분

일반 방식

헤드리스 방식

하나의 봇이 하나의 작업을 수행

하나의 봇이 최대 10개의 작업을 동시 수행

작업 방식

봇이 화면을 점유하여 동작

봇이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병렬 수행하므로 화면 점유가 필요 없음

적합 업무

화면을 점유하여 처리해야 하는 업무

화면 점유가 필요 없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

특장점

작업 수행 중인 과정을 사람이 눈으로 확인하여 검수 가능

작업 수행 중 마우스나 키보드 등의 임의 동작으로 인한 오류 발생 가능성 없음

헤드리스 프로젝트 특징

  1. 다음과 같이 객체 인식이나 이미지 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라이브러리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1. 헤드리스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설정을 따라야 합니다.

헤드리스 프로젝트 만들기

  1. 메뉴 화면에서 새로 만들기 > 새 헤드리스 프로젝트를 클릭하세요.

새 헤드리스 프로젝트 만들기

  1. 새 헤드리스 프로젝트 팝업창에서 헤드리스 프로젝트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후 생성을 클릭하세요.

새 헤드리스 프로젝트 만들기_팝업

[ 헤드리스 프로젝트 이름 작성 시 주의 사항 ]

- 띄어쓰기(공백) 불가

- 첫 글자에 숫자 입력 불가

- 특수문자 입력 불가 (!,@,#,$,(), …)

- '-'(bar) 입력 불가, '_'(underbar) 입력 가능


※ 프로젝트 이름 작성 시의 주의 사항과 동일합니다.

헤드리스 프로젝트 구성 요소

헤드리스 프로젝트의 구성 요소는 일반 프로젝트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작동 방식과 라이브러리 구성이 다릅니다.

헤드리스프로젝트구성요소